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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텐션을 측정하는 세 가지 방법
리텐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리텐션 메트릭을 정확하게 분석해야 합니다. Amplitude에서는 리텐션을 측정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지원합니다. 각 제품 별 핵심 이벤트와 제품 사용 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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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N-Day 리텐션
- N-Day 리텐션은 첫 방문 후 특정 일자에 재방문한 유저 비율을 나타낸다.
- N-Day 리텐션은 최초 사용일로부터 N일 후에 재방문한 액티브 유저의 비율을 측정하는 방식이다.
- 그래서 게임 앱이나 소셜 앱 등 반복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제품에 적합하다.
- N-Day 리텐션을 측정할 때는 우선 유저가 제품을 최초로 사용한 날을 Day 0으로 설정
2. Unbounded 리텐션
- Unbounded 리텐션은 특정 날짜를 포함하여 그 이후에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을 보여준다.
- Unbounded 리텐션은 특정 일을 포함하여 그 이후에 한 번이라도 재방문 한 유저의 비율을 나타낸다. 유저가 정기적으로 반복해서 방문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닐 경우, N-Day 리텐션을 측정하는 것보다 더 적합하다.
- 그래서 이탈률의 반대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.
3. Bracket 리텐션
- Bracket 리텐션은 설정한 특정 기간을 기반으로 재방문을 측정한다.
- Amplitude는 일/주/월 단위 혹은 다양한 기간을 커스텀 하게 설정하여, 각 구간별 재방문 유저 비율을 측정해 준다.
- N-Day 리텐션을 보다 유연하게 확장시킨 개념으로, 리텐션 분석을 특정 일/주/월 단위로 한정 짓는 것이 아닌, 지정된 구간으로 나누어 리텐션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.
예를 들어, Amplitude에서 4개의 Bracket을 아래와 같이 지정해 보겠습니다.
1st. 0일차(1일) / 2nd. 1-3일차(3일) / 3rd. 4-6일차(3일) / 4th. 7-11일차(5일)
그렇다면, 어떤 리텐션 분석 방법이 가장 적합한가?
- N-Day 리텐션: 특정 일자에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
- Unbounded 리텐션: 특정 일자를 포함하여 그 이후에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
- Bracket 리텐션: N-Day 리텐션을 보다 유연하게 확장시킨 것으로, 지정된 기간의 리텐션을 파악
유저들에게 기대되는 제품 재방문 주기에 따라 리텐션 분석 방법을 달리해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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